본문 바로가기
안전전세

‘이것’도 안보고 전세계약하신다구요?

by ARESA Master 2024. 1. 27.
728x90

‘이것’도 안 보고 전세계약하신다고요?

 

 

 

 

전세 사기 예방법 제공하는 부동산 전문가

전세사기는 많은 시간과 노력, 소송, 법정 다툼을 가져와 예방이 중요해요.

 

등기부 등본만 제대로 파악해도 전세사기가 대부분 예방 가능하답니다.

 

대다수가 사회 초년생, 신혼부부 등 자금적 여력이 충분하지 못한 사람이 따르는 피해인데, 이를 예방하고자 부동산 전문가로서 다양한 팁을 제공해요.

 

등기부 등본이 무엇이고, 예방하는 방법 등을 설명하며 이해하기 쉽게 알려 나갈 거예요.

 

 

등기부등본 확인하는 방법?

등기부등본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봤어요.

 

등기부등본은 이 건물에 대한 공식적인 기록이면서 자산에 대한 기록으로 볼 수 있어요.

 

그 기록 안에는 건물이 지어졌을 때부터 현재까지의 거래 내역과 현재 건물의 상태 등이 담겨있어요.

 

토지, 일반 건물, 집합 건물 등 세 가지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하여 등기부등본을 볼 수 있지만, 부동산과 법 전공자가 아니라면 등기부등본을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답니다.

 

 

토지 등기부, 건물 등기부, 집합 건물 등기부의 차이는?

토지 등기부는 땅에 대한 등기 정보를 담고 있어요.

 

건물 등기부와 집합 건물 등기부는 소유자 정보를 구분하죠.

 

집합 건물 등기부에는 건물의 이름, 주소, 층 수, 건물의 세부 정보 등이 기재돼요.

 

또한, 건물 등기부에는 소유자 정보와 재무 관계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어요.

 

등기부 등에 기재된 주소가 계약서나 계약 상의 주소와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해요.

 

 

 

건물 구조와 대지권의 중요성은?

 

건물의 용도는 '주거' 또는 '주택'으로 표시되어 있어야 안전한 자산이에요.

 

대지권은 집합 건물에서 꼭 필요하며, 건물이 지어진 땅에 대한 소유권을 의미해요.

 

건물에 대한 대지권이 확실하게 표시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집합 건물인 경우 전세 계약을 하면 안 돼요.

 

표제부에 매물 전체 면적 중 해당 호실의 면적과 대지권 비율이 기재되어 있어 중요해요.

 

 

 

 

 

전세 계약 시 확인해야 할 사항은?

문서에는 2015년 10월 15일, 제9491 2호로 케이스 번호가 있고 이제 매매를 해서 가져온 갑구의 소유자 정보가 기록되어 있어요.

 

제대로 된 전세 계약을 위해 계약 당사자가 소유자와 일치하는지 꼭 확인해야 해요.

 

임대인이 대리인을 둬서 계약을 할 경우에는 꼭 위임장을 확인해야 해요.

 

 

 

 

근저당권 설정과 전세계약의 위험은?

근저당권이란 집주인이 돈을 대출받기 위해 자신의 집을 담보로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죠.

 

근저당권의 채권 최고액은 일반적으로 대출 금액의 120 ~ 130%로 설정되는데, 이 집의 채권 최고액은 1억 3천만 원으로 설정되어 있어요.

 

이런 집은 근저당권과 전세 보증금의 합계보다 낮은 가격으로 팔리게 되면 전세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가능하면 이러한 집의 전세계약을 피해야 해요.

 

 

 

 

등기부등본을 볼 때 초보자를 위한 팁은?

등기부등본을 볼 때 초보자에게 적합한, 순한 맛으로 등기부등본 보는 법을 알아봤어요.

 

다음 시간에서는 더 깊게 각 항목들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기로 하고, 마무리로 고생하신 여러분들께 감사 인사드립니다요.

 

 

 

 

영상으로 더 자세하게 보기!

 

 

728x90